괴담 팬이라면 놓칠 수 없는 괴담 웹소설 추천! SCP 같은 재단물부터 아포칼립스 괴담까지, 독특한 설정과 상상력을 자극하는 미스터리 웹소설로 현대판타지와 공포, 무서움 속 매력을 담은 다양한 작품들을 소개합니다.
괴담 웹소설 추천 목록 TOP 10
여러분은 가장 처음 본 괴담 소설이 무엇인가요? 저는 니시오 이신의 ‘괴물 이야기(化物語(バケモノガタリ, bakemonogatari)’시리즈를 통해 괴담, 괴이(怪異)와 같은 특이점, 이상현상을 접했던 것 같습니다.
알지 못하고, 접할 수 없는 미지의 이야기. 그것을 해결하거나 동화되어 이겨내지 못하고 함께하는 이야기를 보다보면 어느새 이야기에 감화되어 작품을 놓지 못하게 되는 소설들을 소개 해 드리겠습니다.
1. 괴담에 떨어져도 출근을 해야 하는구나

작품 소개 : 소중한 연차까지 내고 갈 정도로 좋아하던 '어떤 현대판타지‘의 팝업 이벤트.
그리고 그날, 그 현판 속으로 빙의당했다.
무려 유명 대기업에 막 취직한 신입사원으로!
복지 좋고 연봉 좋고 직속 상사들까지 친절하고 유능한 꿈의 직장.
나만이 아는 세계관 정보들을 잘 활용해 초고속 승진을 거듭하는 나!
행복하냐고요?
집에 보내주세요, 제발.
※특이사항 : 장르가 괴담임.
‘괴담에 떨어져도 출근을 해야 하는구나’는 ‘SCP 재단’과 같은 격리 픽션 장르의 세계 속에 떨어진 주인공이 ‘백일몽 주식회사’에 입사하여 벌어지는 일을 다룬 웹소설입니다.
독특한 설정에 톡톡한 기발함이 떨어지는 여러 괴담을 헤쳐나가는 주인공의 이야기가 매력적인 소설로, 제목부터 내용까지 거를 타선 하나 없는 괴담 판타지계의 라이징 스타 웹소설이라고 생각합니다.
안 보셨다면 다음 화가 기대되는 웹소설 꼭 보시기 바랍니다. 과연 주인공은 ‘퇴사’ 할 수 있을까요?
카카오페이지 독점, 연재중
2. 괴담 호텔 탈출기

작품 소개 : 정신차려보니 이상한 호텔에 떨어졌다.
무슨 일이 일어난걸까?
‘호텔 파이오니어’에 떨어져 동료들과 괴담 호텔의 비밀을 파헤치고 숨겨진 수수께끼의 설정들을 파헤쳐나가는 웹소설입니다.
주인공을 비롯한 동료들의 독특하면서 매력적인 설정과, 파도파도 끝이 없는 떡밥과 어마무시한 분량의 소설입니다.
생각지도 못했던 이야기와 괴담을 해쳐나가는 주인공 일행의 이야기를 보다보면 시간이 금방 지나가는 소설 추천드립니다.
노벨피아 독점, 연재중
3. 숨겨진 흑막이 되었다

작품 소개 : 괴담, 저주, 여학생 등….
집착해선 안 될 것들이 내게 집착한다
‘학교괴담’, ‘화이트데이’ 와 같은 공포 게임이나 드라마, 영화를 보신 적 있으신가요? 이건 그런 소재를 웹소설 형식으로 해결해나가는 주인공의 이야기를 그린 작품입니다.
학교에서 일어나는 괴담과 그에 얽인 미스테리를 풀어나가는 주인공이 매력적인 소설로, 한번 보면 시간 가는 줄 모르게 읽었습니다.
다만 작품 특성상 약간 하렘물 느낌이 있으니 싫어하시는 분은 감안하시고 보시는게 좋을 듯 합니다.
그래도 정말 재미있는 괴담 웹소설입니다.
노벨피아 독점, 완결 작품
4. 공포 쯔꾸르 생존기

작품 소개 : 공포 게임을 다운로드 받았다.
그리고 현실이 되었다.
‘아오오니’, ‘마녀의 집’, ‘IB’, ‘괴이증후근’ 등 많은 공포 게임들이 ‘RPG MAKER’를 통한 2D 형식의 간단한 게임으로 만들어 졌습니다. 그리고 이건 그런 ‘공포 호러 쯔꾸르 게임’을 체험하는 주인공의 이야기입니다.
위에 언급된 쯔꾸르 게임을 접해 보았다면 더욱 재미있게, 접하지 않았더라도 게임을 플레이 하는 듯한 느낌으로 접할 수 있는 괴담 웹소설 추천드립니다.
완결 작품
5. 괴담 동아리

작품 소개 : [낙성고 300인(人) 집단 머리 폭발 사건!]
평범한 고등학생 이준.
입학식 도중, 괴현상에 휘말려 죽음을 맞게 되는데.
[당신은 죽었습니다.]
[체크 포인트에서 다시 시작합니다.]
[로딩중…]
그리고 그의 눈앞에 나타난 메시지.
『미스테리와 비밀이 가득한 낙성고등학교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학교에 숨겨진 음습한 비밀들을 밝혀내거나, 도시 전설과 괴담에 맞서 싸우며 포인트를 얻어 특수 능력들을 획득해보세요.
그리고 함께할 동료들을 모아 졸업하기 전까지 마왕의 부활을 저지하세요.
세상은 당신의 손에 달려 있습니다.』
‘괴담 동아리’는 불모지나 다름없던 웹소설, 판타지 소설계에 괴담, 공포 유행을 가지고 온 소설입니다.
괴담 동아리가 있기 전에는 한국 웹소설에 공포는 정말 마이너한 글이었는데, 이 소설 이후로 이 글에서 소개할 만큼 많은 소설이 나온게 신기할 따름입니다.
그만큼 괴담 붐이 일 정도로 재미있던 작품 정도로 생각 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상태창’과 같은 현대판타지 요소와 ‘괴담’물을 결합하여 이야기를 이끌어나가고 각각의 괴담을 풀어나가는 방식 또한 참신하여 보는 동안 눈을 땔 수 없게 만듭니다.
다만 연재 속도가 매우 느리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카카오페이지 독점, 연재 지연
6. 개체들에서 살아남기

작품 소개 : 도시 멸망.
국가 멸망.
인류 멸망.
세계 멸망.
지구 멸망.
그리고 우주 멸망.
엔딩의 절반이 멸망인 게임이 현실이 되었다.
‘개체들에게서 살아남기’ 또한 SCP와 같은 격리 픽션을 소재로 한 웹소설입니다.
다만 다른 작품들이 ‘재단’과 같은 ‘관리형 조직’에 속하여 활동한다면 이 작품은 주인공 혼자 활동하며 ‘기관’들과 교류한다는게 독특합니다.
그만큼 작품의 전개 속도가 빠르고 주도적이지만 약간 ‘괴담에 휘말리는 듯한’ 공포 소설적인 느낌이 적어진다는게 단점이라고 생각 할 수 있겠네요.
하지만 그만큼 웹소설적인 재미를 담아낸 듯한 작품입니다.
노벨피아 독점, 연재중
7. 인류보호회사

작품 소개 : 이상異常으로부터 인류를 지켜라.
‘인간 자격 시험’에 휘말리고, 세상의 이면을 접하게 된 주인공이 인류 보호회사에 입사하게 된 후 벌어지는 여러 일들을 다룬 이야기입니다.
‘재단’과 같은 조직에 입사한 주인공이 벌이는 기상천외한 일들이 일어나는 작품으로, OSMU(One-Source Multi-Use)로 게임과 같은 다양한 컨텐츠로도 제작되고, 단행본으로도 나올 정도로 흥미로운 작품입니다.
노벨피아 독점, 완결 작품
8. 해피해피 고문제단

작품 소개 : "이름 김호국, 나이 23세, IQ 84. 빡대가리 입니다."
"합격시켜."
세상의 모든 악(惡)으로부터 인류를 보호하기 위해 설립된 고문재단에 희대의 빡대가리가 입사했다.
‘재단’이란 세상에 해가 되는 여러 불가피한 것들을 모아놓는 곳입니다. 인간의 힘으로는 없앨 수 없고, 없애더라도 피해가 커 봉인, 격리해야만 하는 것들. 또는 이해 할 수 없기에 그저 현상으로서 존재하는 것들을 그저 모셔 놓는 것일 수도 있지요.
그런 재단에 입사한 IQ 84의 주인공의 이야기… 이고 웃음기 넘치게 볼 수 있는 글이지만, 개인적으로 초창기에 나온 재단물 치고 상당히 격리 픽션 + 웹소설 작품으로서 완성도가 높다고 생각하여 추천 작품에 선정하였습니다.
완결 작품
9. 괴이관리국의 사무직으로 살아남기

작품 소개 : 괴이, 괴물, 능력자들이 판치는 세상, 그리고 그들을 관리하고 격리하는 관리국.
나는 거기서 일하는 눈이 조금 좋은 사무직이다.
적어도 지금까지는 그랬다.
‘괴이관리국의 사무직으로 살아남기’는 재단과 같은 ‘괴이관리국’에 사무직으로 입사했지만… 격리 개체가 탈출하는 사건에 휘말려, 사무직이지만 격리팀과 함께 격리된 관리국에서 살아남는 것으로 이야기가 시작됩니다.
재단물로서 기본적인 요소부터, 웹소설에서 차용되는 여러 요소까지 잘 버무려 나오는 소설로 취향에 맞는다면 재미있게 볼 수 있는 소설 추천드립니다.
노벨피아 독점, 연재중
10. 귀신들린 아파트의 주인이 되었다.

작품 소개 : 귀신 들린 아파트는 멸망한 세상에서 가장 안전한 장소가 되었다 .
그리고 난, 아파트에 달라붙은 귀신이다.
(괴담 때문인지?) 세상이 반쯤 멸망한 이후 – 아포칼립스 세계의 귀신들린 아파트의 관리인이 되어 (또는 자신 또한 괴담이 되어) 여러 괴현상들을 접하고, 살아있는 사람들과 접하여 마치 게임을 하듯 여러 생존자들을 맞이하며 벌어지는 웹소설입니다.
독특한 설정과 괴담을 활용하여 다양한 이야기를 보여주는 소설입니다.
완결 작품
1 thought on “소름 끼치는 매력, 꼭 읽어야 할 괴담 웹소설 TOP 10”
Comments are closed.